이번 시간에는 PPT를 프레지처럼 사용하는 노하우 두 번째 시간으로 PPT 확대축소 전환 효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기능은 슬라이드를 마우스나 포인터로 클릭하여 상호작용하며 사용하는데요.
말만 들어서는 무슨 이야기인지 감이 안오실 겁니다. 이 기능 또한 MS365에서 지원하는 기능이므로 사용 중인 파워포인트의 버전 확인이 필요합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지금부터 이 기능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보고 예제를 통해 사용법을 익혀보겠습니다.
PPT를 프레지처럼! PPT 확대축소란?
이 기능은 프레젠테이션을 더욱 역동적이고 생동감있게 만들어 주는 도구라 할 수 있는데요. 여러가지 옵션이 있지만 오늘은 슬라이드 확대/축소 기능을 중심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슬라이드 확대/축소 삽입하기
새로운 슬라이드를 삽입한 후 표지 다음 페이지로 이동시키고 ‘삽입 탭 > 확대/축소 > 슬라이드 확대/축소’ 순으로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요.
창에 뜬 내용 중 요약 내용에 띄울 슬라이드를 선택한 후 ‘삽입’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선택한 슬라이드의 썸네일 같은 개체가 삽입됩니다. 이 개체는 선택한 슬라이드를 편집하면 자동으로 편집된 내용이 반영됩니다.
Shift+F5 키를 눌러 현재 슬라이드를 슬라이드 쇼로 들어간 후 마우스로 이 썸네일을 클릭해 보세요.
클릭을 하면 위와 같이 해당 슬라이드로 이동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하셨다면 오늘의 기능 설명은 99% 끝났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설정을 더 하자면 확대/축소 개체를 선택 후 상단 메뉴에서 ‘확대/축소로 돌아가기’를 체크해 줍니다.
이것을 체크하면 아까 슬라이드 쇼에서 클릭해서 해당 슬라이드로 갔을 때 다시 클릭을 하면 축소되며 돌아옵니다. 그러면 옆의 개체를 눌러 다시 원하는 슬라이드로 이동할 수 있겠죠?
3. 확대/축소 슬라이드 꾸며보기
여기서 그냥 끝나면 너무 밋밋하죠? 갤러리나 액자 이미지 등을 이용해 꾸며보겠습니다. 적절한 이미지를 하나 찾아옵니다.
이 이미지를 한번 사용해보겠습니다. 이미지를 확대/축소 슬라이드에 삽입한 후 맨 뒤로 보내 줍니다. 그리고 대각선 조절자를 드래그하여 슬라이드 크기에 잘 맞춰 주겠습니다.
위와 같이 확대/축소 개체를 액자에 적당히 배치해줍니다. 저는 이미지 비율을 맞추는 것을 중시하지만 이 개체는 자를 수 없으므로 적당히 타협하여 액자 안에 넣어주었습니다.
이제 이 슬라이드에서 Shift+F5 키를 눌러 슬라이드쇼로 들어가 이미지를 클릭해보면 다음과 같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어떠신가요? 프레지와 정말 유사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효과 자체만 놓고 보면 프레지가 훨씬 강력한 효과를 보여주겠지만 프레지보다 범용성이 좋은 파워포인트에서 이런 효과를 만들 수 있다는 게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PPT 확대축소 전환 효과를 알아보았습니다. 개체 삽입만 할 줄 알면 끝나는 아주 쉬운 기능입니다. 따라해보시고 응용해보셔서 더욱 생동감있는 프레젠테이션을 만들어보세요!
저는 더욱 유용한 오피스 꿀팁을 찾아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