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PPT 이미지 활용 방법으로 PPT 인포그래픽 제작에 필수라고 할 수 있는 픽토그램과 벡터 이미지의 활용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현재의 파워포인트 디자인 트렌드는 3D와 같이 복잡하고 화려한 것보다는 Flat 한 디자인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인포그래픽 활용의 중요성이 더욱 크게 대두되고 있는데요. 막상 인포그래픽을 만들어보자니 막막한 경우가 많으실 겁니다. 이때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이 오늘 알려드릴 픽토그램과, 벡터 이미지입니다.
오늘 포스팅을 잘 살펴보시고 보다 세련된 파워포인트 작업물을 만드는데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PPT 인포그래픽 제작에 필수 첫번째! 픽토그램이란?
그림을 뜻하는 ‘picture(픽처)’와 문자 또는 도해를 의미하는 ‘gram(그램)’의 합성어로 어떤 대상이나 장소에 관한 정보를 문자를 사용하지 않고도 동일한 의미로 이해할 수 있도록 조합한 그림을 일컫습니다. ‘그림문자’, ‘픽토’, 또는 ‘픽토그래프’라는 명칭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이 개념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잘 와 닿지 않으실텐데요. 정말 쉽게 표현하자면 ‘아이콘’과 비슷한 것이라고 보시면 될 것 습니다. 우리 생활 속에서는 대표적으로 남녀화장실 표시가 있습니다.
1. 픽토그램 찾기
픽토그램을 제공하는 사이트는 무수히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항상 원하는 것은 뭐죠? 무료! Free! 공짜! 무료 픽토그램 사이트 중 오늘 소개해드릴 사이트는 더 나운 프로젝트(https://thenounproject.com)이라는 사이트입니다.
처음에 접속하시면 영어로 보이실 텐데요. 외국 사이트이기 때문에 검색어도 당연히 영어로 해야 합니다. 우선 구글이나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로그인은 해주셔야 합니다. 로그인 후 알고 있는 영어 단어 중 최대한 어려운 단어 ‘man’을 검색해 봅니다.
2. 픽토그램 다운로드 하기
검색 결과 중 남자화장실 표시가 연상되는 남자 아이콘을 클릭해 봅니다.
Get This Icon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팝업됩니다.
세 가지 옵션이 보이는데요. 우리는 뭘 선택해야 하죠? 당연히 무료죠! Basic Download를 선택 후 Continue를 클릭합니다. 경제적 여유가 있으시다면 더 활용성이 좋은 유료버전의 파일을 받으시는 것도 말리지는 않겠습니다^^;
Download PNG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저장하는 창이 뜹니다.
이제 원하는 파일명을 입력하고 저장을 원하는 경로를 선택한 후 저장을 누르면 남자그림 아이콘의 저장이 완료됩니다.
슬라이드에 이미지를 불러온 후 위와 같이 필요한 부분만 잘라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우리가 잘라낸 하단의 내용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아래에서 알아봅시다.
2.1. 주의할 점
아이콘을 다운로드 받아보시면 이미지의 하단에 사람 이름 같은 것이 적혀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작가명과 라이센스 정보입니다. 외부에 배포하는 자료가 아니라면 신경쓸 필요가 없지만 외부에 배포하는 상업성의 자료의 경우 해당 라이센스를 자료 내부에 표시를 해줘야 하는데요.
위 이미지의 우측 하단에 보시면 Copy Link라는 버튼이 보이실 겁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라이센스 정보가 복사되며 자료 안에 해당 텍스트를 주석으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학교 과제, 회의 자료 등 내부에서만 사용하는 자료이거나 상업성이 없는 자료라면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인포그래픽 제작에 필수 두번째! 벡터 이미지란?
컴퓨터에서 그림을 표시하는 방식 중 하나로 이미지 파일 크기가 비트맵에 비해 작으며 아무리 크게 확대를 하더라도 이미지가 깨지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파워포인트에서 다루어 볼 벡터 이미지의 포맷은 SVG인데요. 단점이라면 2019와 MS365 버전에서만 삽입 및 편집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또한 SVG를 삽입하여 작업한 파일을 지원하지 않는 하위 버전에서 열게 되면 일반 이미지로 변환되어 보입니다.
1. 벡터 이미지(SVG) 다운로드 하기
아래 단계까지는 동일한 과정을 거칩니다.
이번에는 Download SVG를 클릭합니다.
마찬가지로 저장 창이 뜨고 원하는 파일명을 입력하고 저장을 원하는 경로를 선택한 후 저장을 누르면 남자그림 아이콘이 SVG 파일로 저장 완료됩니다.
2. PNG와 SVG의 차이
자, 그러면 SVG 파일은 어떻게 다를까요? PNG와 SVG를 한 슬라이드에 함께 삽입해 보겠습니다.
같은 이미지인데 뭔가 미묘하게 다르지 않나요? SVG의 검은색이 조금 더 명료해 보이고 하단의 문구도 선명해 보입니다. 사실 이건 유의미한 차이점은 아니구요. 두 개체를 모두 선택한 후 ‘그림 서식 탭 > 채우기 > 단색 채우기’ 선택 후 잘 보이도록 진한 빨강을 선택해 봅니다.
어떤 차이인지 확연히 보이시죠? 좌측의 PNG 파일은 ‘배경이 투명한 이미지’이므로 픽토그램이 아닌 그 배경의 색상이 바뀌었습니다. 반면, 우측의 SVG 파일은 픽토그램 색상이 바뀐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PNG와 SVG의 차이점입니다. 이번에는 색상은 초기화한 후 크기를 아주 크게 키워보겠습니다.
어깨 부분만 보이도록 굉장히 크게 확대를 해봤는데요. 차이가 보이시나요? PNG 이미지에는 계단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면, SVG 이미지는 속성이 벡터이기 때문에 아무리 크게 확대해도 전혀 깨지지 않습니다.
필요에 따라 PNG와 SVG 중 선택하여 사용하시겠지만 대체적으로는 SVG를 사용하시는 것이 활용성이 무궁무진 하겠죠? SVG 파일의 비밀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SVG 개체 선택 후 우클릭하여 ‘그룹화 > 그룹해제’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경고창이 뜰 겁니다. 겁먹지 말고 ‘예’를 클릭합니다.
어떻게 되었나요? 머리, 몸통, 하단 문구가 각각의 개체로 분리되었습니다. 즉, 백터소스는 이미지의 분해가 가능하다는 것이죠. 분리된 각 개체는 도형의 성질을 띄게 되므로 도형 편집과 동일하게 색상 변경, 도형 바꾸기, 점편집, 도형 병합 등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활용성이 어마어마하겠죠? 2019이상의 버전을 사용하고 계신 분이라면 지금 당장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더욱 유용한 오피스 기초 강의와 꿀팁을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시고 잘 따라와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PPT 도형 활용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