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 알려드림] 인디자인 사용법? 몰라도 돼! 파워포인트 소책자 만들기#1 : 기본사항 준비하기(글꼴,마스터 페이지)

학교나 회사에서 과제나 회의자료, 교육자료 등으로 소책자를 만들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책자를 제대로 만들기 위해서는 어도비사의 인디자인이라는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출판 전문가가 아니죠? 적당한 퀄리티의 소책자만 만들어도 충분합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인디자인 사용법을 몰라도 따라할 수 있는 소책자 만들기 노하우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파워포인트 소책자 만들기!

파워포인트만 어느정도 사용할 수 있다면 소책자 만들기가 충분히 가능합니다. 프로그램 숙련도에 따라 생각보다 상당히 퀄리티의 소책자 만들기도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오늘은 소책자 만들기 첫번째 시간으로 글꼴 및 페이지 설정 등 기본적인 사항을 준비하는 과정까지 함께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워포인트 소책자 만들기#1-1 : 페이지 설정

파워포인트 소책자 만들기

1. 페이지 사이즈 설정

소책자 만들기 첫번째 단계로 제작할 소책자의 크기에 따라 슬라이드 사이즈를 설정해야 하는데요. 보통은 A4 또는 그 절반인 A5 사이즈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정답은 없겠죠? 용도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이미지와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A열 사이즈
A열
명칭치수(mm)
A0841 x 1189
A1594 x 841
A2420 x 594
A3297 x 420
A4210 x 297
A5148 x 210
A6105 x 148
A774 x 105
A852 x 74
A937 x 52
A1026 x 37

B열 사이즈
B열
명칭치수(mm)
B01030 x 1456
B1728 x 1030
B2515 x 728
B3364 x 515
B4257 x 364
B5182 x 257
B6128 x 182
B791 x 128
B864 x 91
B946 x 64
B1032 x 45

저는 A4 사이즈로 설정하겠습니다.

슬라이드 크기 설정창

‘디자인 탭 > 슬라이드 크기 > 사용자 지정 슬라이드 크기’ 순으로 클릭하여 슬라이드 크기 설정 창을 띄웁니다. 저는 A4 사이즈로 할 것이기 때문에 A4 용지로 설정을 했습니다. 슬라이드 방향은 ‘세로’로 설정해줍니다.

물론 만들고자 하는 소책자가 위로 넘기는 가로형 책자라면 가로로 설정하면 됩니다. 슬라이드 시작 번호는 ‘0’으로 설정해줍니다. 1로 해두면 표지가 1페이지가 되기 때문입니다. 확인을 눌러 적용하면 슬라이드 크기 설정이 완료됩니다.

2. 슬라이드 마스터 설정

페이지 사이즈 설정을 마쳤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내용을 채울 페이지를 준비해야 하는데요. 책자를 만들때는 페이지는 무조건 4배수로 맞추셔야 합니다. 4,8,12,16… 이렇게 페이지 수를 맞추시면 되는데요.

적게는 4페이지부터 많게는 수십페이지까지 슬라이드를 만들어야 하는데 슬라이드마다 반복되는 디자인,로고,제목 등의 요소를 계속해서 넣게되면 그 중 하나의 수정사항만 발생해도 엄청난 노가다를 해야하는 불상사가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서는 꼭 슬라이드 마스터를 사용해야만 하는데요. 기본적인 사용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슬라이드 마스터 사용법의 기본을 보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예제인 만큼 간단하게 4페이지만 만들어 보겠습니다. 페이지 수는 앞뒤 표지와 목차까지 모두 포함하여 생각하면 됩니다.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내용은 정답이 아닌 저의 취향이 반영된 것임을 미리 말씀 드립니다.

먼저 아래와 같이 현재 슬라이드에서 ‘홈 탭 > 레이아웃 > 빈화면’ 순으로 클릭하여 슬라이드 레이아웃을 ‘빈화면’으로 만들어 줍니다.

슬라이드 레이아웃 빈화면으로 설정하기

슬라이드 마스터 설정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필요한 슬라이드 레이아웃만 남기기

위 이미지의 설명대로 하시면 이제 슬라이드 마스터에는 마스터 페이지와 빈화면 레이아웃만 남게 됩니다.

마스터 슬라이드 복제하기

이번에는 첫번째 마스터 슬라이드를 두번 복제하여 같은 마스터/레이아웃이 총 3개가 되도록 만들어 줍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가 뭘까요?

바로 ‘앞뒤표지용 / 목차용 / 본문용’ 이렇게 세가지를 구분하여 만들기 위함입니다.

2.1. 마스터, 레이아웃 이름 바꾸기

한가지 더 말씀을 드리자면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해두면 편한 설정! 마스터 이름바꾸기 인데요.

위와 같이 마스터 슬라이드에 마우스 우클릭을 한 후 ‘마스터 이름 바꾸기’ 클릭한 후 원하는 이름으로 바꾸어 놓으면 홈화면에서 슬라이드 추가 시 구분이 용이합니다.

하위의 레이아웃도 동일하게 마우스 우클릭 후 ‘레이아웃 이름 바꾸기’를 클릭한 후 원하는 이름으로 바꾸어 사용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따라오셨다면 이제 글꼴을 설정해 보겠습니다.

파워포인트 소책자 만들기#1-2 : 글꼴 설정

소책자에 사용할 글꼴을 설정할 차례인데요. 위에서 만들었던 4개의 마스터 슬라이드 중 본문용으로 쓸 세번째에만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표지용,목차용으로 쓸 슬라이드는 아예 모든 텍스트 상자를 지워서 빈페이지로 만들어 놓겠습니다.

1. 대제목 글꼴 설정

대제목의 글꼴부터 설정해 볼 텐데요. ‘마스터 스타일 제목 편집’ 텍스트 박스를 선택한 후 ‘도형서식 탭 > 텍스트 옵션 > 텍스트 상자’ 순으로 클릭하여 텍스트 상자 설정 옵션으로 진입한 후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대제목 글꼴 설정

이렇게 하면 텍스트 상자의 크기가 텍스트 길이에 따라 함께 변경되게 됩니다. 이번에는 글꼴을 설정합니다. 저는 무료 글꼴인 ‘에스코어 드림’ 폰트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제목인 만큼 굵은 글꼴로 적용합니다.

대제목 글꼴 선택하기

2. 본문 글꼴 설정

다음은 본문 글꼴을 설정해 보겠습니다. 두 번째 텍스트 상자를 보면 단계별로 점점 작아지도록 설정이 되어 있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이걸 잘 활용하지 않게 되더라고요. 내용을 모두 삭제해 줍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에스코어 드림’ 폰트를 적용할 건데요. 본문이니 적당히 가는 스타일로 선택해 줍니다. 본문의 폰트 사이즈는 9pt~11pt 정도로 사용하는 게 적당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보는 책들의 폰트 사이즈가 대부분 9~10pt 정도 됩니다.

본문 글꼴 설정하기

위 예시는 10pt를 적용한 것인데요. 엄청 작은 것 같지만 막상 출력을 해보면 읽기에 딱 적당한 사이즈라는 걸 느끼실 겁니다. 더 작은 9pt도 책의 본문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충분한 사이즈입니다.

그리고 이 본문 텍스트 상자도 대제목과 동일하게 설정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보이게 될 겁니다.

마스터 글꼴 설정

본문의 폰트 크기는 필요에 따라 그때그때 조정도 가능하니 일단 기본 크기는 9~10pt 정도로 해두는 걸로 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파워포인트 소책자 만들기 첫번째 시간으로 기본적인 페이지 설정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표지 디자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무료 글꼴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여 주시면 되겠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