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 알려드림] 파워포인트 소책자 만들기#5 : 소책자 본문 작성부터 소책자 출력까지

이번 시간에는 파워포인트 소책자 만들기 마지막 시간으로 소책자 본문 작성부터 소책자 출력 방법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4개의 포스팅을 통해 기본설정, 표지디자인, 목차디자인, 본문디자인을 알려드렸는데요. 이제 마지막 본문 내용 작성과 출력만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사실 지금부터는 제가 알려드릴 내용이 별로 없습니다. 작성하고자 하는 내용과 구성에 따라 자유롭게 만들어 나가시면 되는데요. 어떤 부분을 신경 쓰고 주의해야 할 지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는 시간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2. 소책자 본문 내용 작성하기

2.1. 텍스트 스타일 및 레이아웃

이제 본격적으로 본문 내용을 작성해야 하는데요. 예를 들어 파워포인트 표지 디자인 방법에 대한 설명을 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먼저 타이틀에 ‘파워포인트 소책자 만들기’라고 입력했습니다. 다음은 소제목으로 ‘표지 디자인하기’를 넣으려고 하는데요. 그냥 텍스트 상자를 추가하면 기본 글꼴의 텍스트 상자가 추가되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슬라이드 마스터에서 글꼴 설정을 다 해놨죠?

슬라이드 마스터 보기로 들어가 봅니다.

소책자 본문 작성 슬라이드 마스터 텍스트 상자 삽입

‘슬라이드 마스터 탭 > 개체 틀 삽입 > 텍스트’ 순으로 클릭 후 본문 슬라이드에 클릭해보면 위와 같은 텍스트 박스가 생성됩니다. 텍스트 편집모드로 들어가 Ctrl+a를 누른 후 Delete키를 눌러 모든 내용을 지웁니다. 그런데 소제목으로 사용하기에는 글꼴 크기가 너무 작은 듯 한데요.

저는 15pt로 키웠습니다. 여러분의 자료에 맞는 사이즈로 자유롭게 조절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텍스트 상자를 소제목용으로만 사용하실 거라면 아예 위 마스터 슬라이드에서 소제목에 맞는 글꼴과 사이즈로 조정한 후 삽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슬라이드 마스터 소제목 텍스트 상자 배치

위와 같이 적절한 위치에 배치해 두고 복사해서 본문_좌 슬라이드에도 붙여넣어 줍니다. 여기까지 하셨으면 홈화면으로 나옵니다.

레이아웃 적용하기

아까 추가했던 본문_우 슬라이드를 선택 후 ‘레이아웃 > 본문_우’를 클릭하여 재적용하면 슬라이드 마스터에서 설정했던 소제목이 나타납니다. 중간에 소제목이 또 필요하다면 그냥 선택해서 Ctrl+Shift키를 누른 채 아래로 드래그하여 복사하면 됩니다.

2.2. 삽입할 이미지 선택과 배치

이제 삽입할 이미지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최대한 고품질의 이미지를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사진일 경우에는 용량이 커지더라도 최대한 높은 해상도의 사진을, 이미지일 경우에는 가급적 벡터이미지(SVG)를 사용하는 것이 출력 또는 인쇄 시 좋은 퀄리티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 파워포인트 이미지 활용 방법을 보고 오셔도 좋습니다.

2.3. 사용할 색상 결정하기

색상 결정 시에 중요한 것은 ‘일관성’입니다.

색깔이 너무 화려하면 시선이 분산되고 가독성이 심각하게 저하됩니다. 회사라면 회사의 대표 색상이 있을 겁니다. 그런 색상의 RGB 값을 적어놓았다가 그 색상으로 사용하면 고민할 필요도 없고 회사와 어울리는 자료를 만들기도 용이합니다.

3. 소책자 본문 텍스트 스타일 설정

3.1. 글꼴 선택 및 일관된 텍스트 스타일

글꼴은 가독성이 좋은 글꼴을 선택해야 합니다. 어떤 글꼴을 써야할지 도저히 모르겠다면 차라리 기본 글꼴인 ‘맑은 고딕’을 사용하는 것도 그리 나쁘지 않습니다. 어설프게 ‘굴림’, ‘바탕’, ‘휴먼서체’ 등을 사용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3.2. 문단 및 줄 간격 설정

문단의 간격과 줄 간격을 적절히 조절하여 가독성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세부적인 설정방법을 여기에서 설명을 드리기엔 내용이 너무 길어지기 때문에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고 오시면 좋겠습니다.

4. 일관된 레이아웃

4.1. 하단 정보 및 출처 추가

필요 시 하단에 공간을 마련하여 출처, 주석, 참고자료 등을 넣을 수 있습니다. 표나 그래프에는 개체 바로 밑에 출처를 표기해 줍니다. 이는 해당 자료에서 제시하는 정보들에 신뢰를 더해 줄 수 있습니다.

4.2. 페이지 간 일관된 레이아웃

페이지 간 레이아웃인 뒤죽박죽이면 당연히 가독성은 떨어지고 조악한 자료가 됩니다. 레이아웃은 반드시 일관되게 가져가도록 합니다.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는 구조를 고민해 봅니다.

위의 내용을 잘 고려하여 만들어본 본문 페이지입니다.

본문 페이지 완성 예시

예시 페이지로 만들어보느라 많은 부분을 신경쓰지 못하고 간단한 도형과 픽토그램, 본문 정도로만 구성을 해보았는데요. 이 정도만 해도 소책자로 사용하기에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모니터로 봤을 때 조금 허접해 보여도 출력해서 보면 생각보다 그럴 듯 해 보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소제목 외에 본문 글꼴의 사이즈는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9~10pt가 적당합니다. 출력해서 보면 왜 그런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5. 완성된 소책자 출력하기

이제 다 만들었으면 출력을 해야겠죠? 소책자로 만들었기 때문에 소책자 설정으로 출력을 해야겠죠? 프린터 설정에서도 소책자 설정이 있긴 하지만 여백이 많게 출력이 되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5.1. PDF로 저장하기

그러면 어떻게 할까요? PDF를 활용하면 됩니다. 먼저 ‘파일’메뉴에서 ‘Adobe PDF로 저장’을 클릭하여 PDF로 저장합니다.

PDF로 저장하기

5.2. 소책자로 출력하기

생성된 PDF 파일을 Adobe Reader(다운로드 바로가기)를 통해 실행한 후 인쇄 메뉴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소책자 설정하기

위 화면에서 ‘소책자’를 클릭 후 ‘인쇄’를 클릭하면 됩니다. 인쇄된 종이를 반으로 접어 가운데를 스테이플러로 찍어주면 소책자가 완성됩니다. 인쇄 시 종이는 한 페이지가 A4인 경우 A3용지를 넣어야 합니다. A4용지를 넣고 인쇄하면 한페이지의 사이즈는 A5 사이즈가 되겠죠?

소책자의 크기는 필요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5개의 포스팅에 걸쳐 파워포인트 소책자 만들기를 해보았습니다. 대면으로 교육을 하면 훨씬 직관적이고 쉽게 전달이 가능할텐데 글로 쓰려다 보니 아쉬운 부분이 참 많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에 남겨주시면 최대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더욱 유용한 오피스 팁을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