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깔끔한 PPT를 위한 필수기능! 안쓰면 엄마한테 등짝 스매싱 맞아야 하는 기능! PPT 정렬 기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제가 회사에서 파워포인트로 사내교육을 할 때 가장 중요하게 강조하는 것 중 세 손가락 안에 들고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PPT 정렬 기능입니다. 디자인적인 감각이 없는 사람도 개체 간 정렬만으로 슬라이드의 퀄리티를 떡상시킬 수 있습니다.
오늘 저를 잘 따라오셔서 깔끔한 자료를 만드는 기본을 잘 다져보시기 바랍니다.
깔끔한 PPT를 위한 필수 기능, PPT 정렬 기능이 필수인 이유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작업은 결국 개체(Object)의 배열입니다. 여기서 개체라 함은 도형, 텍스트 상자, 표, 그림, 사진 등 슬라이드 내용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를 말하는 데요.
아무리 좋은 내용과 디자인을 담고 있다 해도 개체들의 배치가 들쭉날쭉하면 가독성이 굉장히 떨어지고 조악해 보이며 프리젠테이션 진행 시 집중도를 떨어뜨리게 됩니다. 따라서 PPT 정렬 기능은 깔끔한 PPT를 만들고 싶은 분이라면 무조건! 사용해야만 하는 기능입니다.
지금부터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PPT 정렬 메뉴 찾기
먼저 정렬 메뉴가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부터 알아야 사용할 수 있겠죠? 정렬 메뉴에는 개체의 순서를 조정하는 기능과 그룹설정, 맞춤, 회전 등의 기능이 있는데요.
오늘은 가장 중요하고 유용한 맞춤 기능에 중점을 두어 설명드리겠습니다.
1.1. 홈 탭에서 찾기
정렬할 개체들을 선택 후 홈 탭에서 정렬을 클릭한 후 맞춤을 클릭하면 여러가지 맞춤 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2. 그림 서식 탭에서 찾기
정렬할 개체들을 선택 후 그림 서식 탭에서 맞춤을 클릭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1.3. 맞춤 기능의 종류
① 왼쪽 맞춤 : 선택한 개체를 왼쪽 기준으로 맞춥니다.
② 가운데 맞춤 : 선택한 개체를 가운데(가로)로 모아 맞춥니다.
③ 오른쪽 맞춤 : 선택한 개체를 오른쪽 기준으로 맞춥니다.
④ 위쪽 맞춤 : 선택한 개체를 위쪽 기준으로 맞춥니다.
⑤ 중간 맞춤 : 선택한 개체를 중간(세로) 기준으로 맞춥니다.
⑥ 아래쪽 맞춤 : 선택한 개체를 아래쪽 기준으로 맞춥니다.
⑦ 가로 간격을 동일하게 : 2개 이상의 개체를 선택 후 사용하면 좌우 끝 개체를 고정한 상태에서 가로 간격을 동일하게 맞춥니다.
⑧ 세로 간격을 동일하게 : 2개 이상의 개체를 선택 후 사용하면 상하 끝 개체를 고정한 상태에서 세로 간격을 동일하게 맞춥니다.
①번부터 ⑥번까지는 개체를 하나만 선택하고 사용할 경우 슬라이드를 중심으로 좌우,상하,가운데로 정렬하게 됩니다.
2. PPT 정렬 메뉴 사용법
2.1. 여러 개체 일렬로 정렬하기
파워포인트 작업 시 여러개의 개체를 상하 또는 좌우 일렬로 정렬해야 하는 상황은 거의 매 슬라이드 마다 발생하게 됩니다.
최근 버전의 파워포인트는 개체 간 및 슬라이드에 스냅이 자동으로 걸려 반듯하게 정렬하는 것이 보다 용이해졌는데요. 아무리 그렇다 해도 이 정렬 메뉴를 사용하는 것만큼 한방에 정확한 정렬을 할 수는 없습니다.
예시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도넛모양의 도형이 무질서하게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마우스로 드래그하며 스냅을 걸리게 하여 일정한 간격으로 똑바르게 정렬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마우스 성능 또는 사용자 손끝의 디테일에 따라 스냅이 걸리게 맞추는 것도 굉장한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렬 메뉴가 존재하는 게 아닐까요?
도넛 세개를 모두 선택 후 중간맞춤 > 가로 간격을 동일하게 이 두가지만 클릭하면 오른쪽처럼 반듯하고 간격도 일정한 도형의 배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만으로도 이미 정렬 기능을 어떻게 사용하면 될 지에 대해 감을 잡은 분도 계실 거라 봅니다. 그러면 다른 예시도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2.2. 계단 모양 배치 만들기
파워포인트 작업 시 위로 올라가는 단계 등을 표현하고자 할 때 계단형 배치가 필요할 때도 있는데요. 보통은 이것도 적당히 눈대중으로 배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하면 언뜻보면 별 문제가 없는 것 같아 보이지만 사람의 눈은 생각보다 예민해서 어딘지 모르게 불편함을 느끼게 되고 가독성과 집중도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PPT 정렬 기능을 사용하면 이것도 아주 쉽게 해결이 가능한데요.
예시로 들기 위해 일부러 좀 과하게 비뚤게 만들어 봤는데요. 눈대중으로 해도 저것보다는 잘 만드실 수는 있을 겁니다.
하지만 우리의 목적은 뭐였죠? 깔끔한 PPT 만들기! 정확한 계단형 배치를 어떻게 하면 될까요? 위에 이미지로 이미 스포를 했지만 아직 못보셨다면 스스로 답을 한번 생각해보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개체를 모두 선택한 후 세로 간격을 동일하게 > 가로 간격을 동일하게 이 두가지만 클릭하면 정확한 간격의 계단형 배치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백개, 천개의 개체가 있어도 이것만 아시면 계단형으로 한방에 배치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사항은 정렬하기 전에도 순서대로 배치는 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도형이 상하 또는 좌우로 나란히 있는 상태에서는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2.3. PPT 정렬 기능 없이 일정한 간격으로 도형 생성 방법
잠깐! 정렬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도 일정한 간격으로 도형을 생성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기능키 F4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도형을 하나 만든 후 Ctrl키를 누른 채로 원하는 방향과 간격으로 복사합니다.
그리고 F4키를 누르면 같은 간격으로 도형이 하나 더 생성되는데요. 계속 누르면 간은 간격과 배열의 수많은 도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서 F4키는 이전 작업을 반복 수행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예시는 들어드리지 않았는데요. 백문이불여일견! 직접 한번만 해보시면 바로 이해가 되실 겁니다.
3. PPT 정렬 기능 실습해보기
위 예시를 보시면 다소 아쉬운 배치의 텍스트 상자와 도형들이 보이실 겁니다. 대제목은 가운데에 배치하면서 소제목은 왼쪽에 넣어 뭔가 애매한 느낌을 주고 있고 네개의 사각형이 아무렇게나 놓여 있습니다.
마지막 문구는 너무 위로 올라와 하단에 쓸 데 없는 공백이 생겨 있네요. 이것도 정렬 기능을 활용하면 간단하게 정리가 가능합니다.
우선 상단의 대제목과 부제목은 적당히 배치해 줍니다. 이 때 가운데로 배치하고 싶다면 하나씩 선택해서 맞춤 메뉴의 가운데 맞춤을 사용하여 가운데로 정렬하시면 됩니다.
위의 예시처럼 대제목은 중간에 두고 부제목은 왼쪽에 두면 애매한 느낌이 들 수 있으므로 제목의 위치는 함께 가져가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대제목과 부제목을 적절하게 배치했으니 이제 하단의 개체들을 정리해야겠죠? 우선 네개의 사각형을 슬라이드의 중심이 위치시켜야 할텐데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그룹을 활용하는 방법인데요.
개체를 모두 선택한 후 맞춤 > 그룹을 클릭 또는 단축키 Ctrl+g를 통해 그룹으로 만듭니다. 그리고 그룹을 선택한 후 맞춤 메뉴의 가운데 맞춤을 선택하시면 슬라이드 가운데로 정렬이 되게 됩니다.
정렬이 된 후 맞춤 > 그룹해제를 클릭 또는 단축키 Ctrl+Shift+g를 통해 그룹을 해제합니다.
다음은 스냅을 활용하는 방법인데요. 상단의 제목과 끝선을 맞춰야 하는 상황에서는 이 방법이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위 화면 처럼 마우스로 개체를 이동하면 빨간 화살표로 스냅이 걸리는 지점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예시 이미지의 경우 첫번째 사각형을 먼저 부제목에 끝선을 맞춘 후 네번째 사각형의 위치를 조정하여 양 옆에 간격이 동일함을 나타내는 화살표가 나오는 곳에 위치시키면 됩니다.
위 두 방법 중 편한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하셨으면 이제 깔끔한 PPT에 한발작 더 다가가셨습니다. 가운데를 맞췄으니 이제 개체한 정렬을 해야겠죠? 먼저 네개의 사각형을 모두 선택합니다.
그리고 맞춤 메뉴에서 가로 간격을 동일하게와 위쪽(또는 아래쪽) 맞춤을 차례로 클릭하시면 완벽하게 정렬된 네개의 사각형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네개의 개체를 선택해서 위아래로 적당히 위치를 잡아주시고 하단의 문구를 선택 후 가운데 맞춤을 통해 슬라이드의 가운데로 배치하고 상하 배치는 여백의 중간쯤에 배치하시면 모든 정렬이 끝났습니다.
별다른 디자인 요소를 넣지 않았고 시스템 기본 글꼴에 기본색상의 도형을 사용했지만 배치만 적절하게 잘해도 화려하지 않지만 깔끔한 슬라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깔끔한 PPT를 위한 필수 기능인 PPT 정렬 기능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절대로 어렵지 않지만 사용 효과는 굉장한 기능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정렬 기능이 왜 필수라고 했는지 이 글을 보셨다면 이해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지금 당장 파워포인트를 실행하시고 도형 5개만 만드셔서 정렬 기능을 통해 이런 저런 모양의 배치를 만들어 보세요! 바로 마스터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저는 더 좋은 파워포인트 꿀팁을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 구독하시고 최신정보를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