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도약계좌 자주 묻는 질문(FAQ) TOP4

이번 시간은 서민금융진흥원의 청년도약계좌 자주 묻는 질문을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하려는 분들이나, 이미 가입한 분들이 궁금해하는 주요질문들에 대한 FAQ를 정리해봤는데요.

궁금한 사항을 어디에서 어떻게 검색하는 게 좋을지 몰라 고민만 하다가 포기하게 되거나 콜센터에 전화를 걸어 연결될 때까지 기다리느라 시간을 낭비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이 글을 모든 궁금증을 해결할 수는 없겠지만 자주 묻는 대표적인 문의 TOP4를 정리한 만큼 궁금증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지금부터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자주 묻는 질문, 서민금융진흥원 기준 정리!

청년도약계좌 자주 묻는 질문

1. 가입신청을 했는데 그 다음에 해야 할 일은 뭔가요?

청년도약계좌 가입절차 중 종류와 해지 이유에 따라 다음 단계를 진행해야 합니다.

  • 1단계: 나이·개인소득
  • 2단계: 가구원 확인
  • 3단계: 가구원 동의
  • 4단계: 계좌개설

2. 가입소득 미충족이라는데, 왜 그런가요?

  • 23.7월 이후 신청자는 ’22년 소득을 기준으로 가입여부가 확인됩니다.
  • ’22년 소득이 없거나 종합소득 7,500만원 초과 또는 종소득 6,300만 원 초과인 경우에 해당합니다.

자세한 소득금액은 국세청에서 발급가능한 ‘소득금액증명원’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23년도 소득만 있는 경우에는 ’24년도 7월 이후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3. 가구원에 형제, 자매가 빠졌어요!(가구원 기준)

  • 주민등록표등본상 가족 구성원으로 부모, 배우자, 자녀, 미성년 동생만 가구원으로 인정됩니다.
  • 성년 형제·자매, 사실혼 관계 동거인 등의 경우는 포함되지 않으며 등본 제출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등본 상 파악되지 않는 관계의 확인을 위해 그 외 서류 제출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가구원최신화는 확정된 가구원의 특정 사유에 해당될 때 진행이 가 합니다. 여기서 특정 사유라 함은 가구원확정 안내문자에 나열된 ‘가구원의 사망, 실종, 수용, 가정폭력 등’을 말합니다. 이에 해당사항 없는 분들은 가구원동의 절차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4. 본인명의 핸드폰이 없는 가구원은 어떻게 동의하나요?

4.1. 미성년자(자녀)

미성년자(자녀)의 경우 가구원으로 인정이 가능하며, 나머지 가구원이 동의는 불필요합니다.

4.2. 핸드폰이 없어 본인인증이 불가능한 가구원

핸드폰, PC등 어떤 수단으로도 본인인증이 불가능하다면 서민금융진흥원 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하여 인증절차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방문은 예약이 필요하며 서민금융진흥원 콜센터(1397)을 통해 예약 후 방문하시면 됩니다. 예약없이 당일 방문 시 업무처리가 불가하니 이 점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동의 결과는 신청자(청년)이 가구원 동의 페이지에서 본인인증 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청년도약계좌에 대한 FAQ를 살펴봤습니다.

이 외에도 청년도약계좌에 대한 다양한 질문들이 있을 수 있는데요. 그럴 때는 청년도약계좌의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거나, 해당 은행에 직접 연락을 주시면 됩니다.

궁금증 해소에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저는 더욱 좋은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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