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 알려드림] 세련된 파워포인트 표 만드는 법! 도형 활용 표 디자인

이번 시간에는 세련된 파워포인트 표 만드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도형 활용 표 디자인인데요. 그냥 표 서식으로만 디자인을 하면 깔끔하고 가독성 좋은 표는 만들 수 있지만 디자인적으로 아쉬울 때가 있죠. 그럴 때 활용하기 좋은 방법입니다.

그냥 도형 활용 표 디자인이라고 표현하니 무엇을 말하는 건지 긴가민가 하시죠? 거두절미하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세련된 파워포인트 표 만들기 : 도형 활용 표 디자인

세련된 파워포인트 표 만들기 : 도형 활용 표 디자인

오늘 만들어 볼 도형 활용 표 디자인입니다. 첫째 행인 머리글 행 부분이 도형으로 만들어져 디자인적으로 세련된 느낌을 주고 시선을 끌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만들어보겠습니다.

1. 표 삽입하기

먼저 작업할 표를 삽입합니다. 파워포인트에서 직접 삽입하여 작성하거나 엑셀에서 작성하여 복사해서 붙여 넣어도 무방합니다. 저는 엑셀에서 복사해왔습니다.

표 삽입하기

표를 삽입을 완료했습니다.

2. 표 서식 및 글꼴 설정하기

이제 표 서식과 글꼴을 설정해 보겠습니다. 먼저 표를 선택한 후 단축키 Ctrl+e를 눌러 텍스트를 중앙으로 배치합니다. 그리고 머리글 행은 굵은 폰트, 본문 행은 본문에 적합한 굵기의 폰트를 설정합니다.

참고로 제가 사용한 폰트는 ‘에스코어 드림’입니다.(다운로드 페이지 바로가기)

텍스트 가운데 맞춤 및 폰트 설정

열 너비가 모두 동일할 수도 있겠지만 저는 항목마다 조금 다르게 만들어 볼 건데요. 연도와 달성률 열의 너비를 같은 너비로 조금 짧게 하고 목표와 매출 열의 너비를 같은 너비로 조금 길게 하겠습니다.

너비를 설정할 때는 그냥 드래스 해서 눈대중으로 하는 것 보다는 ‘정수’를 입력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저는 만든 표를 기준으로 연도와 달성률 열의 너비는 4cm, 목표와 매출 열의 너비는 7cm로 설정해 보겠습니다.

연도 항목을 클릭한 뒤, ‘레이아웃 탭 > 셀 크기’에서 너비에 4를 입력합니다. 그 다음 달성률 항목을 클릭하고 F4 키(이전 작업 반복)를 눌러 똑같이 4cm로 설정합니다. 다음은 목표와 매출 항목을 드래그하여 다중선택 한 후 너비에 7을 입력합니다.

열 너비 변경하기

열 너비까지 설정하였습니다. 이제 표 스타일을 설정할 건데요.

표 스타일 적용하기

표를 선택하고 ‘테이블 디자인 탭 > 표 스타일’에서 ‘스타일 없음, 눈금 없음’을 클릭하여 모든 서식을 없애줍니다. 아! 이렇게 하면 폰트도 다 초기화 됩니다. 폰트는 다시 설정해 주었습니다^^;;; 여러분은 표 스타일부터 적용하고 폰트 설정하세요!

가로 테두리 넣기

다음은 위와 같이 머리글 행을 제외한 나머지 행을 모두 선택한 뒤 ‘테이블 디자인 탭 > 테두리 그리기’에서 테두기 굵기 0.5pt, 테두리 색은 밝은 회색으로 설정합니다.

가로선 넣기 완료

이렇게 옅은 색으로 가로 테두리가 들어갔습니다. 이렇게 표 서식 설정까지 완료했습니다.

3. 도형 삽입하여 완성하기

이제 머리글 행에 도형을 넣어보겠습니다. 저는 도형에서 사각형 중 ‘둥근 위쪽 모서리’를 사용하겠습니다. 다른 스타일을 원하시면 다른 도형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도형을 삽입하기 전에 머리글 행을 드래그하여 선택한 후 글씨 색상을 흰색으로 설정합니다. 만약 배경으로 사용할 도형의 색상이 노란색 등 흰색 텍스트가 잘 보이지 않는 색상이라면 그냥 두셔도 됩니다. 저는 어두운 색으로 할 것이기 때문에 흰색으로 설정하겠습니다.

이제 도형을 삽입합니다. 네 개를 삽입하는데요. 크기를 맞추는 것도 그냥 눈대중으로 맞추면 간격 맞추기도 힘들고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일단 Shift+Ctrl 키를 누른 채로 우측으로 복사해서 나란히 네 개를 만듭니다.

네 개를 모두 선택합니다. 드래그하여 첫번째 도형이 표의 왼쪽에 정렬이 되도록 배치합니다.

image 73

위와 같이 스냅을 이용하여 표 왼쪽에 맞춰주면 됩니다. 다음은 도형 하나 하나를 각 셀의 너비와 맞춰줄 건데요. 먼저 첫번째 열의 아무 셀이나 선택한 후 ‘레이아웃 탭 > 셀 크기’에서 너비를 확인합니다.

image 74

저의 경우에는 첫번째 행의 너비는 4cm네요. 첫번째 도형을 선택하고 ‘도형 서식 탭 > 크기’에서 너비에 4를 입력합니다. 이렇게 나머지 열의 너비도 확인하여 남은 세 개의 도형도 같은 너비로 맞춰줍니다. 너비를 다 맞추었다면 맨 우측의 도형을 선택한 후 표의 오른쪽에 정렬합니다.

image 75

이제 네 개의 도형을 모두 선택한 후 ‘홈 탭 > 정렬 > 맞춤 > 가로 간격을 동일하게’를 클릭하여 정렬해줍니다.

도형 가로 간격 동일하게 정렬

아까 도형들을 각 열의 너비와 맞춰놓았기 때문에 위와 같이 딱 맞게 정렬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도형을 모두 선택한 후 Ctrl+Alt 키를 누른 채로 맨 우측 도형의 우측 조절자를 좌측으로 약간만 드래그 하여 사이 간격을 만들어 줍니다.

그 다음 다시 한 번 ‘홈 탭 > 정렬 > 맞춤 > 가로 간격을 동일하게’를 클릭하여 정렬해줍니다.

image 77

위와 같이 도형 간 간격이 생겼습니다. 다시 도형을 모두 선택한 후 ‘마우스 우클릭 > 맨 뒤로 보내기’를 클릭합니다.

도형 맨 뒤로 보내기

이제 머리글 행의 텍스트가 보이게 되었습니다. 도형을 모두 선택한 후 위치와 높이를 세부적으로 조정해줍니다. 반드시 네 개의 도형을 모두 선택해서 조정하셔야 귀찮은 일이 생기지 않습니다.

도형 크기 및 위치 맞추기

도형의 크기와 위치를 다 맞췄습니다. 도형의 테두리를 없애주고 원하는 색상을 적용합니다.

도형 스타일 적용하기

마지막으로 표를 선택한 후 ‘테이블 디자인 탭 > 테두리 그리기’에서 테두기 굵기 1pt, 테두리 색은 도형의 색상과 동일하게 설정합니다.

도형 활용 표 완성

이렇게 도형 활용 표를 완성했습니다. 여기까지 따라 오시는 것은 조금 번거로운 과정은 있었지만 많이 어렵지는 않으셨을 겁니다. 그런데 여기서 궁금한 게 하나 있지 않으신가요?

지금 표의 크기가 꽤 큰데요. 이걸 줄이고 싶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그냥 대충 줄이다 보면 폰트 크기나 도형 정렬도 새롭게 해줘야 할 수 있습니다. 크기를 줄이고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4. 표 크기 조정하기

먼저 도형을 모두 선택 한 후 단축키 Ctrl+g를 눌러 그룹화 해준 후 표와 도형을 모두 선택합니다. 그리고 우측 하단의 조절자를 Shift 키를 누른채로 줄이면 표와 함께 폰트 크기도 함께 줄어듭니다. 그룹화 한 도형도 같은 비율로 줄어들며 원하는 크기까지 줄여줍니다.

표 크기 줄이기

이렇게 표의 크기를 줄여봤습니다. 크기를 키우거나 줄이거나 똑같은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세련된 파워포인트 표 만들기 노하우 중 도형 활용 표 디자인을 함께 해봤는데요. 처음엔 조금 헷갈릴 수 있지만 몇 번만 반복해보면 금방 익힐 수 있으니 꼭 한번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더욱 유용한 오피스 꿀팁을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Leave a Comment